flex Product Engineer는 이렇게 일하고 있습니다.

flex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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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렉스팀의 Product Group은 같은 직군으로 구성된 챕터(Chapter)도메인을 바탕으로 한 목적조직(Squad)의 형태로 애자일 조직(Agile Organization)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챕터에서는 채용에서부터 기술과 중 장기적인 개발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스쿼드에서는 Product Manager, Product Designer, Product Engineer가 함께 원팀으로 제품을 빠르게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그 중 스쿼드의 Product Engineer는 깊은 고민과 높은 기술적 이해를 토대로 견고하고 유연한 시스템을 만듦으로써 사람과 조직의 문제 해결이라는 팀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플렉스팀의 애자일 조직(Squad)은 상위조직에서 전달된 업무를 잘 수행하는 것이 집단의 높은 퍼포먼스로 이어지는 워터폴(Waterfall) 방식과는 다르게, 구성원 개인이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하여 기민하게 제품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구성원의 판단과 오너십이 프로덕트와 팀의 성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높은 엔지니어링 품질 기준을 고수하며, 안전성과 보안성의 타협 없이 제품을 빠르고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flex Product Enginner가 일하는 방법 그리고 스쿼드에서 일하는 방법을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flex PE는 이렇게 일합니다.

오너십을 갖고 있는 제품 중심의 엔지니어입니다.

  • 기술의 한계로 제품의 Vision, Killer use case 논의가 멈추지 않도록 합니다.
  •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과 더 높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 제품의 불편함을 그대로 방치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스펙이든, 내가 만든 것이 아니든.
  • 비즈니스 임팩트를 항시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논의를 이어갑니다.

업무가 지속되도록 긍정을 기반한 논의를 지향합니다.

  • 목표를 가능하게 하는 방향성을 가진 논의가 지속되도록 합니다.
  • 의문과 반대 의견이 있을 때 완벽하지 않더라도 솔루션과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따뜻함 속에서 성장하는 엔지니어입니다.

  • flex PE 는 어려운 HR의 문제를 기술로 풀려는 사람들입니다. 단순히 하나하나 기능을 구현하거나, 그려진 디자인을 제품에 옮겨 담는 사람이 아닙니다. 복잡한 문제를 단순하게 풀 수 있는 방법을 위해 그 어떤 기업의 엔지니어 보다 더 높은 수준의 테크 역량을 위해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려는 사람들입니다.
  •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투명하고 빠르게 소통함으로써, 풀어야 할 문제에 집중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고 시도합니다.
  • 팀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비전과 목표에 더 집중하고 일에 대해 다시 생각하며, 동료를 존중하고 동료로부터 배웁니다.
  • 서로의 성장을 돕기 위해 서로의 장단점을 객관화할 수 있는 상시적인 인정과 피드백을 지향합니다.
  • 잘 못 되어있는 일(동료의 실수, 잘못된 문화, 제품의 허접한 경험 그게 무엇이든)을 알아냈다면 그것을 수정하거나 함께 고칠 수 있는 사람은 본인입니다.

지금보다 나은 최신의 소프트웨어를 유지합니다.

  • 아무리 작더라도 어제보다 나은, 조금이라도 개선된 코드와 산출물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한 코드 한 줄, 작지만 누군가를 위한 리팩토링, 하나의 테스트 코드라도 괜찮습니다.
    • 당장 무엇을 할 수 없는 상태라면 Backlog Task를 추가하고 일정을 잡아보는 것이라도 좋습니다.
  • 개발 환경과 제품의 문제를 그냥 지나치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개발 환경의 빌드가 느리거나, 제품의 안정성을 담보하지 않는 프로세스, false alarm 등을 경험하게 될 때 챕터에 공유하고,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길드를 결성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동료에게 전달하거나, 해결을 위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더 나은 업무 프로세스, 더 나은 개발환경, 더 낮은 운영 코스트, 더 높은 업무 몰입을 위해 동료와 지속적으로 소통합니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함께 규칙을 만들고,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 영원하고 완벽한 기술적인 규칙도 엔지니어 문화도 없습니다. 누군가 만든 규칙과 문화를 따르기도 하지만, 그 규칙과 문화를 만드는 사람이 바로 나이고 우리입니다.

flex PE는 스쿼드에서 이렇게 일합니다.

 소름 끼치는 Killer Use Case 를 함께 만들어 냅니다.

완벽한 싱크를 만들어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완벽에 가까운 싱크를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 스쿼드입니다. 가장 완벽한 싱크는 문서의 공유, 멘션, 리마인드의 횟수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단어가 아닌 진심으로 경험되는 가슴 뛰는, 흥분되는, 소름 끼치는 감정의 공감대가 완벽한 싱크를 만들어 낸다고 생각합니다.

  • 스쿼드의 목표, 문제 정의와 미친 듯한 솔루션, 제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의 치열한 논쟁과 논의 속에서 완벽한 싱크를 경험합니다.
  • 스쿼드에 깊이 몰입하기 위해 스쿼드에서 풀려는 문제 정의와 목표에 깊이 동참하고, 소름 끼치는 솔루션(Jaw Dropping Experience, Killer Use Case)를 함께 만들어 내기까지 논의에 깊이 있게 참여하고 같이 만들어 냅니다.
  • 소름 끼치는 제품과 경험은 기술의 한계를 벗어난 생각일 수 있습니다. 스쿼드의 목표와 미친 듯한 경험을 고민할 때는 잠시 기술의 한계를 잊고 오직 논의에만 몰입합니다.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빠르고 투명하게 소통하며, 불편함을 감수합니다.

스쿼드에서 서로의 불편함을 빠르게 이야기하고 일하는 방법을 만들어 갑니다.

가지고 있는 고민이 아무리 사소해도 가장 오랜 시간 나와 일해야 하는 동료들에게 나의 불편함을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동료의 사소한 불편함이라도 경청하고 같이 해결합니다. 그래야 스쿼드의 목표를 이루고 제품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치열한 논의를 오랜 시간 지속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의 고민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스쿼드 구성원과 문제를 같이 해결합니다.
  • 본인이 풀 수 없는 기술적 난제를 만났을 때 빠르게 챕터(트라이브 or 전체)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 가속도를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엔지니어 활동(리팩토링, 운영 비용 감소, 기술 부채 컨트롤 등)도 스쿼드에 공유하고 적절한 시간을 할당합니다.
  • 더 나은 것을 만들기 위해 약속된 시간 이상이 필요하다면 스쿼드에 빠르게 공유하고 비즈니스 임팩트를 고려하여 함께 결정합니다.
  • 목표를 가능하게 하는 방향성을 가진 논의가 지속되도록 돕습니다.

더 나은 것(제품, 스쿼드 문화)에 대해 끊임없이 갈망합니다.

고객에게 더 좋은 경험과 가치를 전달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항상 더 좋은 스쿼드 문화와 개발 기술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며, 혼자 해결할 수 없다면 함께 고민하고 반드시 개선합니다.

  • 스펙이 정해졌더라도 구현 중에 보이는 아쉬움을 그냥 지나치지 않습니다.
  • PM, 디자이너, FE, BE에게 더욱 빠르고 더 좋은 결정이 가능하도록 고민합니다.
  • 뒤늦은 설계의 변경은 전체적인 스쿼드의 속도에 치명적입니다. 수많은 실패와 실수를 통해 더 성장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실패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엔지니어 고민도 지속해야 합니다. 중요한 결정은 초기에 깊이 있게 검토하고 챕터 구성원의 리뷰를 적극 활용합니다.
  • 기술적으로 더 어렵고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고객에게 더 좋은 경험과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기반으로 소통하고 결정합니다. 때로는 과감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 복잡한 도메인을 그대로 두지 않습니다. 기술을 통해 복잡함을 간결하게 만들어 내기 위해 엔지니어 의견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배움과 성장을 지속합니다.
  • 더 나은 것을 위해 필요한 도움이 있다면 누구에게든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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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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